2021년 11월 온라인 명상 자율연수 후기

2022. 6. 29

‣ 처음엔 명상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이번 강의로 어떻게 명상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뿐 아니라 제 자신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좋았습니다. 감사합니다.

‣ 평소에 의식하지 못했던 생각들을 꺼내고, 그 마음들을 어떻게 버리고 다뤄야 하는지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된 시간이었습니다. 진짜 나를 찾고 살아가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^^​

‣ 마음빼기를 지속적으로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가지고 있던 과거에 얽힌 집착들을 다시 떠올려볼 수 있어서 좋았고 그 떠올린 것을 내보내고 놓아버리니 한결 마음이 편해졌습니다.

‣ 명상의 또다른 방법을 알게 되어 도움이 되는 연수였습니다. 마음빼기가 필요한 순간을 잘 포착해서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좀 더 가볍고 자유로운 나로 살겠습니다. 감사합니다!

‣ ‘마음을 뺀다’가 뭔지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, 참 마음이 드러나는 때까지 조금씩 내 마음을 덜어내고 빼는 것을, 마음으로(쉽게, 많은 시간 들지 않아도) 해보겠습니다.

‣ 제 마음속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하나 있는데 그 문제로 일상생활이 지속되기 어려울 정도로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. 그 문제가 해결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명상을 계속 하다 보면 어느 정도는 덜어지는 마음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.

‣ 희망이 생긴 것 만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.연수를 들으며 마음이 조금 덜어진 것을 보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.

‣ 마음의 짐을 내려놓을 좋은 기회를 가져 감사합니다. 참된 나를 찾아갈 때 세상이 행복할 것 같습니다. 감사합니다.

‣ 평소에 명상에 대해 궁금했는데 궁금증이 조금 풀린 것 같아 좋았습니다.

‣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좋지 않아 신청하게 된 연수입니다. 명상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사라질까.. 하는 기대감으로 신청한 연수였는데… 강사 분들의 밝고 편안한 미소에 이 연수의 효과가 느껴지네요^^ 마음빼기를 몇 번 하면서.. 머리도 무겁고, 가슴 압박도 생기지만.. 점차 떠오르지 않는 생각들이 있는 걸 보면 계속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!

참가신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