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2년 6월 ‘마음이 문제다 빼기가 답이다’ 온라인 명상연수 후기
‣ 1일 1독 1년 6개월간 500권의 책을 읽고 독서와 글쓰기를 삶의 무기로 장착하였으며 ‘지금 현재를 충실히 살자’는 결론에 이르렀다. 그러나 마음 깊은 곳에서 불쑥 불쑥 튀어나오는 정체 모를 불안감을 어떻게 다스릴지 늘 고민이 되었다. 명상이 답이 아닐까? 하는 마음에서 시작했고, 이번 7시간의 연수를 통해 정말 마음빼기가 답!이겠다는 생각에 이르렀다. 그 끝에 무엇이 있는지 너무 궁금해하지도 재지도 않고, 그저 즐거운 마음으로 마음 빼기를 이어가려고 한다. 좋은 연수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!
‣ 계속 채우기만 했던 마음을 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.
‣ 어떤 때는 정말 마음을 통제하기가 어려워 자꾸만 생각에 생각을 하다가 밤을 태우는 일이 종종 있다. 이런 때 주로 밤중에 책을 읽지만 이제 방법을 바꿔서 그 괴로운 상황을 벗어나고픈 생각 간절하다. 감사합니다.
‣ 시간을 내서 참여하길 잘했다. 밝은 표정의 진행 강사님 보는 자체로 힐링도 되는 것 같았구요. 좋은 경험이었어요. 꾸준히 해서 맘 다스리기를 하고 싶습니다
‣ 무거운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싶다는 생각으로 연수를 듣게 되었습니다. 아직도 나 자신을 놓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며 나의 이기심이 나를 힘들게 하고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. 이제 이 마음을 어떻게 없애야 할지… 고민을 해봅니다. 진행해주신 모든 분들과 함께 해주신 샘들께 감사드립니다.
‣ 무엇보다도 교직에 계신 덕분에 어느 정도 공감과 존경의 마음으로 참가하고 배려받는 기분을 공유할 수 있었던 것이 더욱 감사하였습니다.
‣ 충분히 마음빼기 명상에 관심을 갖게 된 것만으로 앞으로 더 해볼 의향이 생긴 것만으로 또 감사드리며, 길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. 감사합니다~!
‣ 온라인 연수로 7시간 짧은 시간이었지만 마음빼기 명상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. 앞으로도 마음을 빼가며 걱정 근심 없는 평온한 삶을 살도록 해야겠습니다. 감사합니다~